「칠원 지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200104
한자 漆原 地圖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상남도 함안군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홍성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작 시기/일시 1872년연표보기 - 「칠원 지도」가 속한 『경상도 지도』 제작
현 소장처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신림동 산56-1]
성격 관찬 지도
서체/기법 채색
소유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관리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정의]

1872년 제작된 『경상도 지도』에 수록된 칠원현의 관찬 지도.

[개설]

칠원현은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군 칠원읍, 칠서면, 칠북면 일대와 칠원의 월경지인 창원시 마산 합포구 구산면 일대를 포괄한다. 읍치는 칠원읍 구성리에 있다. 「칠원 지도(漆原地圖)」는 현재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에 소장되어 있다.

[형태 및 구성]

『경상도 지도(慶尙道地圖)』에 수록된 「칠원 지도」의 형태를 살펴보면, 북쪽은 낙동강에 연해 있는 저지대이고 남쪽으로 고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지도는 남쪽을 위쪽으로 잡아 배치하였기 때문에 남해안이 북쪽, 낙동강이 남쪽에 그려져 있다. 낙동강은 지역에 따라 창원강(昌原江), 영산강(靈山江), 함안강(咸安江) 등으로 표기되어 있는 점은 특이하다. 남쪽 해안의 월경지인 구산면 사이에는 창원이 위치해 있는데 지도에서는 창원의 지경(地境)을 경계로 표시하여 구분해 주고 있다.

산봉우리의 모습을 그려 산지를 표현하였는데 봉우리가 향하는 방향이 제각각이어서 특별한 원칙은 없어 보인다. 하천과 바다에는 곡선으로 물결의 흐름을 표시하여 회화적 수법도 가미하고 있다. 성곽이 그려진 읍치에는 관청 건물을 생략하여 그리지 않았다. 주변 지역 사창을 주로 표시하였고 면 소속의 마을은 거의 표시하지 않아 소략하다. 하지만 열녀, 효자 등의 정려각(旌閭閣)이 자세히 수록된 점은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읍치 남쪽에는 신재(愼齋)주세붕(周世鵬)을 배향한 덕연 서원(德淵書院)이 1871년 훼철된 사실도 반영되어 있다.

[특징]

「칠원 지도」는 다른 군·현 지도와 달리 남쪽을 위쪽으로 잡아 배치하였기 때문에 남해안이 북쪽, 낙동강이 남쪽에 그려져 있다. 낙동강은 지역에 따라 창원강, 영산강, 함안강 등으로 표기한 점도 특이하다. 열녀, 효자 등의 정려각이 자세히 수록된 점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문자로 기록된 지지와 달리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 칠원현 지역의 지세와 중요 건물 및 기관의 위치와 거리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 19세기 칠원현 지역의 지세와 중요 건물 및 기관의 위치와 거리 등을 구체적으로 살필 수 있는 좋은 사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