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1331
한자 特産物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권윤자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경상북도 청도군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에서 생산·판매되는 우수하고 특수한 산물.

[개설]

청도군은 한반도를 남북으로 뻗어 있는 태백산맥의 남단에 자리잡고 있으며, 중앙의 곰티재용각산 및 그 지맥을 중심으로 동서로 구분되어 있다. 산동이 산악 지대라면 산서는 비교적 넓은 들이 펼쳐져 있다. 청정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청도에는 질 좋고 다양한 농업 특산물들이 생산되고 있다. 특히 안개가 많이 끼는 독특한 기후 조건으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씨 없는 감이 생산되고 있다.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은 특징으로 청도에서 생산되는 감, 복숭아 등의 과실은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화악산을 끼고 있는 산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재 미나리는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먹고 자라 봄철이면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현황]

깨끗한 물과 신선한 공기 등 청정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청도에는 감, 복숭아, 미나리, 쌀, 사과, 딸기, 토마토, 버섯, 고추 등 질 좋고 다양한 특산물들이 생산되고 있다.

1.청도 반시와 가공품

청도 반시 는 청도에서 생산되는 감으로, 감의 모양이 쟁반처럼 둥글납작하다고 해서 반시라고 불린다. 청도 반시는 씨가 없다는 것이 특징인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안개가 많이 끼는 지형적 특징으로 인해 감의 수꽃이 암꽃에 비해 적어 씨가 잘 생기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육질이 유연하고 당도가 높으며 수분이 많아 전국 제일의 홍시로 각광받고 있는 반시는 현재 청도의 대표적인 특산물이다. 2012년 말 현재 청도군의 반시 재배 농가는 5,284호이며, 총 재배 면적 20.24㎢에서 4만 1535톤의 감을 생산하고 있다. 청도 반시는 아이스 홍시, 감말랭이, 감와인, 천연 감물 염색, 감식초, 감초콜릿 등 다양한 가공품으로 생산 판매되고 있다.

2.한재 미나리

청도군 청도읍 한재 마을 일대에서 생산되는 미나리이다. 깨끗한 토양과 맑은 물을 먹고 자라며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여서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한재 미나리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 초현리, 음지리, 평양리, 상리남산화악산 사이의 계곡을 따라 형성된 마을인 한재에서 생산된다. 대부분 사람 키를 살짝 넘는 정도의 낮은 가온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다. 노지의 미나리보다 2∼3개월 빨리 수확하는데, 한겨울에도 섭씨 18℃ 정도를 유지하는 지하수 덕분에 겨울철에도 미나리를 생산할 수 있다.

3.복숭아

복숭아는 청도의 특산물 중 하나로 6월부터 9월까지 생산된다. 청도 복숭아는 구릉이 많은 산지에서 재배돼 기온차가 크고 일조량을 넉넉하게 받고 자라서 당도가 높고 향이 뛰어나며 과즙이 많다는 게 특징이다, 청도에서 복숭아가 재배되는 것은 약 200여 년 전부터이며 화양읍 신봉리 홍도 마을에서 번성하였다. 8·15 해방 이후 홍도골의 자생 복숭아가 비배 관리와 접목으로 차츰 품질이 개량되어, 1940년부터 개량된 품종을 재배하고 있다.

4.풍각 고추

청도군 풍각면 안산 마을에서 재배되는 재래종 고추로 울퉁불퉁하게 생겼으며 껍질이 두껍고 과실이 크고 길다. 또한 씨가 적으며 고추 특유의 맛과 향이 좋아 김치나 고추장을 담그면 선명한 색상으로 변질이 없고, 신선한 맛과 단맛이 오래가며 위장에 자극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독특한 기후와 토양 조건으로 풍각면 내에서도 안산 마을 주변에서만 재배되었다. 일제 강점기에 최초로 재배된 풍각 고추는 맛과 품질이 우수해 전국에서 고추를 사려는 상인들이 모여들었다. 풍각 시장은 1925년 개장되어 풍각 고추가 거래되는 고추 시장으로 유명해졌으며 1970∼1980년대에 가장 번성하였다.

5.팽이버섯

청도군 이서면 일대에 형성된 팽이버섯 생산 단지는 전국 팽이버섯의 25%를 생산하고 있다. 1980년대 초반 인공 재배 시설이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수십 개의 기업형 버섯 농장이 설립되었다. 이 기업들은 최첨단 현대화, 자동화 시설을 갖춰 품질 높은 팽이버섯을 생산해 동남아를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청도 팽이버섯은 무농약, 친환경 재배로 생산되며 신선하고 저장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6.황소고집미

청도군에서 생산되는 대표 쌀 브랜드로 청도 연합 농협 미곡 처리장[RPC]에서 생산하고 있다. 무공해 황토에다 운문댐비슬산 자락 저수지의 맑은 물을 이용해 생산되는 쌀이다. 쌀의 수분 함량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7.표고버섯

물이 맑고 공기가 깨끗한 운문면 일대 운문호 주변 마을에서 재배하고 있다. 운문댐 건설과 함께 오폐수를 배출할 수 있는 영농 방법을 제한하는 대신 표고버섯을 건장하면서 운문면 오진리 일대를 중심으로 재배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