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0374
한자 咸陽靑年會
영어공식명칭 Hamyang Youth Association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양미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20년 8월 1일연표보기 - 함양청년회 설립
최초 설립지 양지환 자택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죽곡리 지도보기
성격 청년 단체
설립자 양지환|노준영|박수영|권영근

[정의]

일제 강점기 경상남도 함양 지역에 있었던 청년 운동 단체.

[설립 목적]

1919년 3.1운동의 영향을 받은 함양 지역 유지 양지환(梁址煥), 노준영(盧俊永), 박수영(朴洙濚), 권영근(權寧根) 등을 중심으로 10여 명이 뜻을 모아 ‘문화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함양청년회는 실력양성운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

[변천]

함양청년회는 1920년 8월 1일 경상남도 함양군 석복면 죽곡리 양지환의 자택에서 설립되었다. 함양청년회의 초기 창립 회원 수는 120여 명이었으며, 출연금이 4,200여 원에 달하였다. 설립 당시 임원은 위원장 양지환, 교육위원 김용택(金容宅), 산업위원 노○한(盧○漢)·한정희(韓廷熙), 회계위원 박○○(朴○○), 문서위원 김정언(金正彦), 편집위원 양지환·고용옥(高龍玉)·노준영, 외교위원 노준○(盧俊○)·노장만(盧章滿) 등이었다. 설립 이후 경제력이 떨어져 삼일산업주식회사(三一産業株式會社) 사무실을 빌려 집회를 이어 나갔다. 1926년에는 진흥회를 조직하여 함양청년회 회관 건축을 계획하였다. 창립 당시에는 위원제로 운영되다가 이후 회장제로 변경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함양청년회 설립 당시 주요 업무는 회보 발간 및 강습회 설치 등 계몽 활동이었다. 1921년 6월 대운동회, 1923년 10월 소년축구대회를 각각 개최하였다. 1923년 2월에 삼일산업주식회사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는 면 단위 청년회 조직에 관한 건, 공립보통학교 교실 증축 후원의 건, 민립 대학 설립 발기인 선정의 건, 물산장려 선전과 실행에 관한 건, 연합 청년회 순회 강연 후원의 건 등을 협의하였다.

[의의와 평가]

함양청년회 설립과 활동에 주도 역할을 한 양지환은 1927년 신간회 함양지회가 설립될 때 참여하는 등 신간회에서도 활동하였다. 함양청년회 활동은 함양 지역 독립운동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