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1676
한자 言論-出版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집필자 김태호

[정의]

경상북도 청도 지역에서 방송, 신문, 잡지 등의 매체를 통하여 사실을 전달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활동.

[개설]

청도 지역 언론 활동은 크게 신문과 방송으로 나눌 수 있는데, 2013년 현재 1개의 지방지와 1개의 인터넷 방송이 활동 중이다. 출판업은 책·잡지·소책자를 인쇄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판매하거나 배포하는 일련의 행위나 사업을 통칭한다.

[언론 활동]

청도 지역에서 언론 활동은 ‘청도 신문 기자 협회’의 약 15명 기자들의 활동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지방 신문사의 주재 기자로서 청도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실시간 전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지역 언론으로 『청도 신문』『청도 인터넷 뉴스』가 있다. ‘청도 신문 기자 협회’의 경우 그 활동이 미비한 상태이며, 청도 신문사와 『청도 인터넷 뉴스』에서는 시민 기자 또는 학생 기자, 주부 기자 등 일반인들의 동참을 이끌어 언론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55년 7월 반재현이 청도군 청도읍 고수리에서 정기 간행물로 『청도』를 발행한 적이 있으나 폐간된 시기는 알 수 없다. 현재 청도에서 정기적으로 발간되는 정기 간행물은 없다.

[출판 활동]

청도군에는 조선 시대 서원과 사찰, 사가(私家)에서 문집, 족보, 불경 등을 많이 펴내었다. 자계 서원에서는 김일손(金馹孫)『탁영 선생 문집(濯纓先生文集)』을 비롯한 4종의 서적이 간행되었으며, 선암 서원에서는 『배자예부운략(排字禮部韻略)』과 『예부 옥편(禮部玉篇)』을 비롯한 3종의 서적이 간행되었다.

사찰이 많은 청도 지역에서는 불교에 관련된 출판물이 많이 발간되는데, 1476년 신둔사에서 『불설 대보 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이 간행되었다. 운문사에서는 1515년 『천지명양수륙재의찬요(天地冥陽水陸齋儀纂要)』의 개판(開板)을 시작으로 매년 많은 책이 간행되었다. 수암사에서는 1631년에 『불설 아미타경(佛說阿彌陀經)』과 합철된 『염불작법(念佛作法)』을 개간하였으며, 1654년에는 『불설 대목연경(佛說大目連經)』이 유판(留板)되었다. 적천사에서는 1672년에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언해가 간행되었으며, 1684년에는 『묘법연화경』이 개판되었다.

사가에서 출판된 청도 지역의 서적으로 1906년 『동주 선생 일고(東洲先生逸稿)』 3권 1책이 늑평(勒坪)판으로, 1909년에는 『매죽헌 선생 문집(梅竹軒先生文集)』 4권 2책이 덕천재(德泉齋)판으로 간행되었다. 청도 지역의 문집은 12종이 있으며, 족보류는 『김해 김씨 삼현 파보』[1686] 2권 1책, 『김해 김씨 족보』[1879] 9책, 『밀성 박씨 세보』[1804] 8권 8책, 『밀양 박씨 세보』[1900] 4권 4책 등을 간행되었다.

현대에 들어 청도군에서는 청도 문화원을 중심으로 청도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향토지의 발간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도주지』, 『청도 군지』, 『내 고장 전통 문화』, 『마을 지명 유래지』, 『청도 문화』, 『도주 문화』, 『왕조실록 자료를 통해서 본 조선 시대 청도와 청도 사람들』, 『국역 청도 문헌고』, 『내 고장의 문화 청도』, 『청도 사족의 운문산 유람록』, 『청도 문화 길라잡이』, 『길 따라 인심 따라 문화의 향기를 찾아서』, 『청도의 금석문』, 『한국의 대표 놀이 문화 청도 소싸움 이야기』, 『청도 문화(서원, 재실, 정자)』, 『역주 오산지』, 『청도의 지정 문화재』 등이 발간되었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간행물이 해마다 활발하게 간행되는 것에 비하여 청도군의 출판 업계는 규모나 자본력이 영세한 실정이다. 2011년 현재 청도 지역에 등록되어 있는 인쇄 업체 수는 8개소이며, 11명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대부분 출판물을 간행하기보다는 전단지나 소량의 인쇄물을 인쇄하는 작업만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출판과 인쇄는 인근 대구 또는 부산 등의 대도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밖에 청도군의 행정과 지역 경향 등을 전하고 있는 『싱그린 청도』가 발행되고 있다. 『싱그린 청도』는 청도군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소식지로서 2013년 1월 통권 제295호가 발행되었으며, 청도군 기획실에서 분기별로 발행하고 청도군 민원실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분기별로 청도군의 군정 소식, 의정 활동, 문화 행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