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0894
한자 潁陽千氏
분야 성씨·인물/ 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강래업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입향조 생년 시기/일시 1643년 - 천선부 출생
입향 시기/일시 1670년 - 영양 천씨 천선부 청도 입향
본관 영양 천씨 본관 - 중국 하남성 등봉현 영양진
입향지 영양 천씨 입향지 -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 갈지리지도보기
세거|집성지 영양 천씨 집성지 - 경상북도 청도군 금천면 갈지리
성씨 시조 천암
입향 시조 천선부

[정의]

천암(千巖)을 시조로 하고 천선부를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청도군의 세거 성씨.

[연원]

영양 천씨(潁陽千氏)는 명나라 관리 천암(千巖)을 시조로 받들고 있다. 영양(潁陽)은 현재 중국 하남성 등봉현 영양진으로, 고대 중국의 왕도였던 낙양과 정주 사이 숭산 근처에 위치한 유서 깊은 곳이다.

우리나라의 영양 천씨는 조선 시대 명나라를 건너온 천암의 9세손 천만리를 중시조로 한다. 천만리(千萬里)임진왜란 때 이여송 휘하에서 조병영량사와 총독장을 맡아 아들 천상(千祥)·천희(千禧)와 함께 명나라 원군으로 참전하였고, 평양·곽산·동래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는 등 큰 전공을 세우고 귀화하여 화산군(花山君)에 봉해졌다.

[입향 경위]

1996년 발간된 『마을 지명 유래지』에 따르면, 1670년(현종 12) 천선부[1643∼?]가 금천면 갈지리에 입향했다고 한다.

[현황]

2000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청도군 내에 57가구 159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금천면 갈지리는 1980년대만 하더라도 50여 호가 넘는 영양 천씨 집성 마을이었지만, 많은 후손들이 대도시로 이주하여 2012넌 현재는 20여 가구가 남아 있다.

[관련 유적]

관련 유적으로는 금천면 갈지리의 우봉산 자락에 위치한 황강 서원이 있다. 황강 서원에는 중시조 천만리의 영정과 상파조 천상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