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선심가」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2000
한자 善心歌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집필자 김석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1년 - 『청도 군지』에 수록
성격 불교 가사
작가 미상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에 전승되는 불교 가사.

[개설]

「선심가」는 작자 미상으로 착한 일을 하고 바른 덕행을 쌓을 것을 권면하는 내용이다. 「선심가」에는 유교에서 강조하는 충과 효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모든 공덕이 극락왕생의 길로 이끈다는 것을 강조한다. 청도군에 전해지는 「선심가」는 『청도 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구성]

「선심가」는 4음보, 125행 249구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은 크게 생(生), 노(老), 병(病), 사(死)의 네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

「선심가」의 제1단락에서는 이 세상에 인간으로 태어난 것은 부모의 은공이니, 자신 된 자로서 은공에 보답해야 함을 강조한다. 특히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1378]에 나오는 ‘부모십대은(父母十大恩)’을 인용하고 부모의 은공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부모십대은’은 다음과 같다.

① 회탐수호은(懷耽守護恩)[품에 안고 지켜 주는 어머니의 은혜] ② 임산수고은(臨産受苦恩)[해산날에 고통을 이기는 어머니의 은혜] ③ 생자망우은(生子忘憂恩)[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는 은혜] ④ 인고토감은(咽苦吐甘恩)[쓴 것을 삼키고 단것을 뱉어 먹이는 은혜] ⑤ 회건취습은(廻乾就濕恩)[진자리 마른자리 가려 누이는 은혜] ⑥ 유포양육은(乳哺養育恩)[젖을 먹여서 기르는 은혜] ⑦ 세탁부정은(洗濁不淨恩)[손발이 닳도록 깨끗이 씻어 주시는 은혜] ⑧ 원행억념은(遠行憶念恩)[먼 길을 떠날 때 걱정하는 은혜] ⑨ 위조악업은(爲造惡業恩)[자식을 위하여 나쁜 일까지 짓는 은혜] ⑩ 구의연민은(究意憐愍恩)[끝까지 불쌍히 여기고 사랑해 주는 은혜] 등이다.

제2단락에서는 무정세월이 여류하여 어느새 늙어 버린 것을 한탄하며 인생무상(人生無常)을 노래한다. 이어 제3단락에서는 늙어 병이 들면 백약이 무효이고 온갖 발원을 해도 소용없음을 말한다.

제4단락에서는 “도산지옥 매인 중생 정광불을 청하여서 왕생극락하옵소서”와 같이 저승길에서 만나는 시왕[十王, 저승에서 죽은 사람을 재판하는 열 명의 대왕]의 원불을 청하여 왕생극락하라고 하였다.

[특징]

불교 경전 중 하나인 『부모은중경』과 불교 교리에 입각하여 그린 종교화 「변상도(變相圖)」의 내용이 매우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선심가」는 부모의 은혜를 깨닫고 극락왕성을 위해 덕행을 쌓기를 권하는 교훈적인 내용의 불교 가사이다. 청도군에서 전하는 「선심가」는 여러 이본 중 하나로서 전승 과정에서 나타난 변모 양상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