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500250
한자 下坪里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 하평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윤제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1914년 - 청도군 종도면 하평동 개설
변천 시기/일시 1949년연표보기 - 청도군 종도면 하평동에서 청도군 매전면 하평동으로 편입
변천 시기/일시 1988년 - 청도군 매전면 하평동에서 청도군 매전면 하평리로 개칭
성격 법정리
면적 9.17㎢
가구수 89가구
인구[남,여] 164명[남자 77명, 여자 87명]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매전면에 속하는 법정리.

[개설]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 이전에는 평동(坪洞)이었으나 행정구역 통폐합 때 위쪽에 있는 마을을 상평리, 아래쪽에 있는 마을을 하평리로 분할하였다.

[명칭 유래]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 때 평동에서 분할되었다. 개편 당시 위쪽에 있는 마을을 상평리라 하고 아래쪽에 있는 마을을 하평리라 하였다.

마을은 몬담, 수무동, 너부리, 가라골, 중방천, 박곡 등이 있다. 몬담 또는 모은정 마을은 신작로를 따라 매전으로 가다가 큰 다리를 건너 형성된 마을이다. 마을은 산비탈을 의지하고 만들어졌으며, 원정자에서 5리(五里)에 약간 못 미치는 마을이다.

수무동은 토함산[통내산]의 산줄기가 마을 앞에서 등성이를 만들어, 마을이 언덕 안쪽에 자리 잡고 있다. 산이 마을을 감싸고 있는 듯한데 동네가 마치 숨어 있는 모양이라고 해서 숨어 있는 마을이란 뜻에서 수무동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6·25 전쟁 때는 난리가 난지도 모르고 지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외진 마을이다. 옛날 보행으로 다닐 때는 특별히 마을을 찾아 들어가지 않으면 마을이 있는지도 모를 위치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너부리는 산 중턱에 있는 마을로 옛 지명에는 월촌동(月村洞)으로 표기되어 있다. 가라골[추곡(楸谷)]은 하평리에서 가장 아래에 자리한 마을이다. 가장자리에 있다고 해서 가라골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옛날에는 가죽나무와 개오동나무가 많아서 가라골이라고 했다고 하기도 한다.

중방천은 하평리에 경작지를 만들기 위해서 방천을 하였고, 그 방천 안에 있는 마을들 중 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중방천이라 이름한다. 박곡은 지금은 사람들이 모두 도시로 떠나고 동네가 모두 비어 있는 골짜기이지만, 1944년까지만 해도 기록에 남을 정도로 사람이 살았던 곳이다.

[형성 및 변천]

본래 청도군 동상면의 지역이다. 1914년 행정 구역 통폐합 당시 하평동이라 하고 종도면에 편입되었다가, 1949년 매전면에 편입되었다. 1988년 하평동에서 하평리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마을은 매전면과 역사를 같이한 마을이지만 뚜렷한 기록은 없는 편이다. 동쪽으로 토함산이 있어 예부터 이곳은 소산현의 한 부분이라고 한다.

[자연 환경]

하평리용각산에서 분기된 효양산 주봉과 자산이 마주보고 달리는 계곡의 관하천을 따라 동서로 형성된 마을이다. 모은정[몬담]이 본동이라 할 수 있는데 비교적 평지에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수무동은 언덕 위쪽이고 길에서 보면 동네가 있는지도 알 수 없을 정도로 숨어 있는 형태이다. 월촌은 산기슭의 경사도가 급한 곳에 위치한다.

[현황]

2012년 7월 현재 면적은 9.17㎢이며, 총 89가구에 164명[남자 77명, 여자 87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동쪽은 매전면 금곡리, 서쪽은 매전면 덕산리, 남쪽은 매전면 용산리·동산리, 북쪽은 매전면 관하리·상평리와 경계를 접하고 있다. 몬담, 수무동, 너부리, 가라골, 중방천, 박곡 등의 자연 마을이 있다.

논농사는 거의 하지 않고, 대부분 밭농사를 짓고 있다. 청도군 내에서는 감나무가 가장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고, 대추 농사도 많이 짓고 있다. 하평리는 농사를 많이 하기 위해 소하천(小河川)을 많이 잠식해서 해마다 큰물이 나면 수해를 겪었던 곳이었으나, 제방 공사를 다시 하고 하천을 넓혀 지금은 비교적 안정적인 하천 관리를 하고 있다.

하평리 중앙으로는 국도 20호선이 남동∼북서 방향으로 지나고 있다.

하평리에는 경상북도 기념물 제108호인 청도 하평리 은행나무가 있으며, 김해 김씨 월촌 종중 재실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